고양이의 눈은 유리구슬속의 무늬같아 보면 볼수록 신비롭습니다. 

고양이는 그루밍을 통해서 청결을 유지하는 동물이지만 고양이의 눈꼽은 실제로 병원을 찾는 많은 이유중 하나입니다.

고양이에게 눈꼽은 왜 끼는걸까요?


 대부분의 경우 갈색빛을 띄는 눈꼽으로 사람이 자고일어나거나 먼지가 많은 곳에 가면 눈꼽이 끼듯이 고양이의 일상 생할에서 끼는 눈꼽입니다. 

고양이는 하루의 절반 이상을 잠을 자는데 보내기때문에 눈꼽이 끼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되기도합니다. 

그러나 갈색이나 검은색의 눈꼽이 눈가 전체에 붙어 너무 심하거나 다른 경우라면 문제가 됩니다.

눈꼽은 주변의 청결도나 고양이의 질병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 


고양이의 면역력과 직결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 먼지가 많거나 고양이 화장실에 응고형인 벤토나이트 모래를 사용하면 먼지가 잘 일어나 눈에 눈꼽이 낍니다. 

눈에 상처가 났을때도 눈꼽이 낍니다. 그루밍을 하다 무언가가 눈에 들어갔을때 ,다른고양이와의 싸움에서 외상을 입었을 때 눈꼽과 눈물이 함께 나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결막염입니다. 

감기 , 허피스 , 청결도 ,스트레스 등 모든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결막염은 눈가가 붓고 노란 눈꼽이 끼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기가 원인이 경우에는 재체기나 열이 나는 등 다른 증상이 함께 동반되기때문에 빠른 판단이 가능합니다.

결막염은 자연치유가 되기도하지만 자칫 큰 병으로 옮길 수 있기때문에 노란 눈꼽이 낀다면 병원에서 안약을 처방받아 투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노란 눈꼽은 다른 고양이에게 전염될수도 있기때문에 다묘가정에서는 치료시기에 다른 고양이들과 격리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질병은 주변의 청결도와 면역력에 따라 생깁니다. 

고양이는 눈, 코, 입이 질병시에 같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모래가 원인이라면 모래를 바꿔주고 고양이의 면역력을 증진시키기위해 집사의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