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암수구별 하는법

고양이들은 언제봐도 정말 예쁜 생명체입니다. 강아지와 다르게 고양이는 딱 보았을때 겉으로 성별을 구분하기 힘들어서 고양이를 처음 키우거나 고양이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많이 헷갈려합니다.

저도 예전에 분명 남자아이를 데리고 온 줄 알았는데 여자아이를 착각해서 다른아이를 잘못 입양한건가 당황했던 적이 있는데요, 고양이 암수구별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새끼고양이때에는 완전히 자라지않았기때문에 생식기의 형태가 비슷해서 성별을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대게 2-3개월즈음부터 차이가 나기 시작하며 고양이 암수구별은 항문과 생식기 사이의 거리와 형태로 알 수 있습니다. 

암컷은 항문아래로 소변길간의 간격이 짧고, 소변길이 세로로 길쭉한 타원형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수컷은 항문과 소변길의 거리가 멀고 그 중간에 흔히 땅콩이라 불리는 두개의 동그란 음낭이 자리잡고있는데요, 

성묘가 되면서 음낭의 크기가 커져 구분이 쉬워지고 중성화를 하더라도 어느 정도 크기가 있기때문에 땅콩으로 고양이 암수구별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저를 혼란에 빠지게 했던 부분은 바로 젖꼭지입니다. 고양이는 암컷 수컷의 생식기의 형태는 다르지만 젖꼭지는 똑같이 8개로 4쌍을 가지고있습니다. 


그중 한 쌍은 목과 가까운 곳에 잘 보이지않게 숨겨져있어서 마치 젖꼭지가 6개인 것처럼 보이곤합니다.

고양이는 대부분 배를 만지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단모종이거나 배에 털이 적은 경우가 아니라면 젖꼭지는 평소엔 잘 보이지 않고, 임신한 고양이의 출산이 다가오거나 모유 시기에는 젖꼭지가 커지기때문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키우는 고양이에 대해 성별은 물론, 모든 것이 궁금하시겠지만 막 태어났거나 새끼고양이라면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주세요~


반응형

'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의 모든것  (0) 2018.11.09
고양이가 무는 이유  (0) 2018.07.29
고양이 허피스 증상  (0) 2018.07.14
고양이 토하는 이유  (0) 2018.07.10
똥꼬발랄 뜻 , 무슨 의미일까요 ?  (0) 2018.07.06